날짜: 2008년 9월 17일 수요일
오프라인에서 내 온라인 문서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를 손꼽아 기다리고 계시는 사용자들이 많이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기존에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구글 문서도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구글 문서도구를오프라인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는 소식에 제가 들뜬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데스크톱(오프라인)에서 클라우드(온라인)로 이동한 것은 지메일(Gmail) 을 사용하면서부터 입니다. 다른 계정에 있는 모든 메일을 지메일을 통해 한 번에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후 저는 자연스럽게 제 일정을 하나로 정리하기 위해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er)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경험하면서 저는 데스크톱에 있는 모든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가능한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데스크톱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클라우드 서버로 옮기고 싶었습니다. 아직 데스크톱에 있는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클라우드 기능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 간의 전환 과정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정말 유용하지만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가 필요합니다. 비행기나 출근 버스에서 또는 케이블 모뎀이 고장나서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 할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문서에 접근하기를 원합니다. 이런 경우, 지금까지는 온라인에 있는 파일을 오프라인에 따로 저장해 데스크톱에서 편집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더 좋은 방법이 생겼습니다. 구글 문서도구의 오프라인(구글 기어스) 지원을 통해 이제는 어디를 가더라도 클라우드만 있으면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 클라우드를 실행하면 온오프라인에 관계없이 내 문서, 문서 리스트, 그리고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인터넷 연결이 되는 즉시 모두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안 된다면 일부 기능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해당 문서에 대한 접근은 여전히 가능합니다(현재까지는 워드 프로세싱 문서를 열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만 지원됩니다. 프레젠테이션이나 스프레드시트의 오프라인 접근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상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제게 필요한 모든 것은 로컬 컴퓨터에 저장되며,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구글 기어스의 큰 장점입니다). 오프라인의 문서들은 인터넷이 연결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서버 컴퓨터와 정보를 주고 받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의 완벽한 시스템처럼 단절된 느낌 없이 진행됩니다. 여행을 가기 전에 노트북에 파일을 따로 저장해 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되는 동시에 변경된 내용들이 모두 자동 저장되기 때문이지요. 네트워크 연결에 따라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할 필요도 역시 없습니다. 이러한 문서도구 기능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안한 마음으로 중요한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추신: 오프라인 기능은 현재 영어로만 지원 됩니다. 다른 언어로도 사용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구글 앱스 사용자도 이용하실 수 있을 것이며, 이 기능을 바로 사용하기 원하는 도메인 관리자들은 제어판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문서도구 담당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필립 터커(Philip Tucker)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