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 모인 6,000명의 개발자와 함께 제 6회
구글개발자 컨퍼런스(Google I/O 2013)가 시작되었습니다. 전세계 90개 국가에서 총 460개 I/O Extended(중계 현장)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수백 만명 사람들도 이 컨퍼런스를 함께 지켜봤습니다. 앞으로 3일간 Google I/O에서는 다양한 기술 관련 세션, 직접 참여하는 코드 랩, 구글 제품 및 파트너사의 기술을 시연하는 데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컴퓨팅 기술은 중요한 역사적 전기를 맞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태블릿, 새로운 유형의 기기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확산은 사용자의 일상에 편의를 더하거나 기존에 접근할 수 없었던 정보들을 제공해 주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저희는 두 개의 열린 플랫폼, 안드로이드와 크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크롬은 개발자들이 혁신을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앱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안드로이드는 모바일에 열린 표준을 도입하려는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어, 현재 선도적인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시된 지 5년이 채 안된 크롬 역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출발하여 이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되었습니다.
오늘 구글은 이러한 비전의 연장선상으로,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와 크롬을 기반으로 훌륭한 앱을 구현하도록 돕고자 몇가지 발표를 했습니다. 또한 검색과 커뮤니케이션, 사진, 지도 등 구글의 여러 제품에 걸쳐 여러분의 일상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줄 새로운 혁신을 공유했습니다.
구글 I/O에서 발표한 내용들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 구글플레이: 새로운 개발자 툴 소개와 더불어, 구글의 뮤직스토어와 로커에 있는 수백 만의 노래들을 감상할 수 있는 월정액 음악 서비스 Google Play Music All Access와 실시간 멀티플레이어와 리더보드를 갖춘 구글플레이 게임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또한 다음달 구글플레이에 선보이게 될 삼성 갤럭시 S4를 공개했는데, 이는 삼성에서 만든 최신 하드웨어에 구글이 제공하는 최고의 서비스들을 결합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넥서스에서의 사용자 경험도 이 기기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 구글 플러스: 사용자가 쉽게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된 구글 플러스를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온라인에서의 사진 감상 경험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으며, 이를 통해 이제 별다른 작업 없이도 선명하고 아름다운 사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구글플러스 행아웃을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자가 실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들을 기기와 플랫폼에 상관없이 모두 온라인으로 불러올 수 있게 되었으며 한번에 10명까지 그룹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 검색: 검색은 최근 몇 년 동안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이제 검색은 사용자와 실질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미리 예측하여 좀 더 매끄럽게 하루 일정을 보낼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오늘 저희는 음성으로 알림(reminder)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고, 데스트톱과 랩탑용 크롬에서 ‘음성 답변’을 선보였는데 이는 사용자가 음성으로 질문을 했을 때 음성으로 답변을 제공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지도: 오늘 저희는 사용자의 개별 경험과 검색을 최우선에 두고 군더더기를 없앤 차세대 구글 지도를 선보였습니다. 구글지도를 클릭을 하거나 검색할 때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강조하여 보여주는 맞춤형 지도가 제공됩니다. 디자인에서 길 안내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구글 지도는 더 스마트하고 유용해졌습니다.
기술은 수 십억 세계인의 일상에 근본적인 변화와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구글 혼자 힘 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 개발자들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전세계 개발자들이 함께 모이는 자리인 구글 IO 기회를 빌어 모든 개발자 여러분들께 고마움을 표하고 싶습니다.
작성자: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수석부사장, 안드로이드, 크롬 & 앱* 이 블로그는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