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검색 엔진으로 가는 첫 걸음
수요일, 8월 08, 2012
래리 페이지(Larry Page)는 완벽한 검색엔진이란 사용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찾아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건 제가 어렸을때 꿈꾸던 컴퓨터와 아주 흡사합니다. 저는 어린시절 흑백 TV에서 스타트렉(Star Trek)을 보며, 스타트렉에 나오는 스타쉽 컴퓨터가 내가 하는 모든 질문에 즉시 대답해 주는 미래를 상상했습니다. 사실 우리는 제가 늘 꿈꾸던 미래에 한 걸음 더가까이 왔습니다. 최근 구글이 검색 엔진을 좀더 지혜롭게 만들기 위해 진행했던 몇 가지 노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세상을 이해합니다.
5월에 지식 그래프를 출시했습니다. 지식그래프는 5억명 이상의 사람들과 장소, 사물들 사이의 35억개 이상의 연결성을 보여주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좋아해, 이 기능을 미국 이외의 사용자들에까지 확대하고자 합니다.[7월 말부터 한국어 검색 결과에 적용되었습니다.] 오늘부터 전 세계 모든 영어권 국가에서 지식 그래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 [chefs]를 검색한다면 럭비 팀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볼 수있을 것입니다. 그 팀에 속한 선수 명단과 경기 기록, 그리고 발자취까지 말입니다.
또한 이러한 지식은 사용자들이 여러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더 빨리 원하는 답을 찾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rio]를 검색했을때, rio는 브라질의 도시를 의미할 수도 있고 애니메이션 영화 제목이나 혹은 라스베가스의 카지노 이름일 수도 있습니다. 지식 그래프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어를 입력할 때 추천 검색어로 선택 항목들을 보여줍니다.
검색 결과가 언제나 하나로 딱 떨어지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있는 일련의 단어나 사물로 이루어진 목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목록을 웹에서 자동으로 뽑는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사용자들에게 이런 목록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california lighthouses]나 [hurricanes in 2008], [famous female astronomers]를 검색하면 해당되는 내용의 목록을 검색 결과 맨 위에 보여줍니다. 웹상의 집단지성에 지식 그래프를 더해 좀더 구체적인 목록, 이를테면 [best action movies of the 2000s]나 [things to do in paris]와 같은 검색어에도 목록을 제공합니다. 결과에 나온 것 중 하나를 클릭하면 좀 더 깊이 있게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수백만개의 검색어가 포함된 수천개의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이 목록은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때까지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검색 결과에는 다음과 같이 제공됩니다.
2. 손끝으로 내 정보를 찾아 보세요.
어떤 경우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공개된 웹에 있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내 이메일 편지함에 있을 때도 있지요. 사용자가 이런 정보를 찾기 위해 스스로가 검색 엔진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검색은 자동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구글은 구글 검색 결과가 정말로 보편적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사용자에게는 매우 유용하지만 공개적으로 웹에 올리지 않은 내용까지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사용해 보시고 의견을 남겨 주세요. 오늘부터 구글 검색창에서 지메일에 있는 내용도 같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한적으로 선보입니다. 원하는 사용자들은 이곳에서 등록해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여행을 갈 계획이라면 친구들이 보낸 오토바이 여행 정보나 여행지 주변 맛집 정보 등의 내용이 있는 메일을 검색 결과페이지의 오른쪽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결과가 유용하다면 창을 확대해 이메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욱 유용한 기능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 flights]라고 검색한다면, 항공권 예약 확인 이메일을 읽기 편하게 검색결과 오른쪽에 보여줍니다.
3.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합니다.
질문을 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은 말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성인식 기술과 언어에 대한 이해, 그리고 지식 그래프를 결합해 음성 검색이 사용자의 질문을 더 잘 이해하고 검색 결과를 음성으로 들려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에서 몇 주 전부터 이용할 수 있었고, 많은 사용자들이 좋아했습니다. 곧 아이폰과 아이패드(iOS 4.2 버전 이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음성 검색을 사용할 때는 친구에게 물어볼 때 처럼 마이크 아이콘을 터치해 검색어를 말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이번 주말에 무슨 영화 하지?” 라고 물어본다면 말하자마자 입력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은 주변 극장에서 상영중인 영화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상영 시간표와 예고편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유명인에 대한 정보에서부터 킬리만자로 높이 등, 어떤 것이라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의55 질문에 바로 대답해 주며, 사용자는 음성으로 대답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아주 초보 걸음마 단계지만, 지금은 미래의 검색 엔진을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기능은 몇년 전과 비교해 훨씬 더 지혜롭고 유용합니다. 이 분야를 연구사는 것이 매우 즐겁습니다.
작성자: 구글 검색 수석 부사장 아밋 싱할(Amit Singhal)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