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은 언제나 사용자에게 최고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진짜로 원하는 결과가 공개된 웹 페이지가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이 공유한 정보인 경우에는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검색 결과는 공개된 웹 페이지로 제한되어 있으며, 대부분 내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작성한 것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은 아닙니다. 오늘부터 구글 검색에서 내 세상과 주변 사람들, 그들과 관련된 정보로 풍부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은 수많은 웹 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뉴스 속에서 딱 맞는 단 하나의 정보를 찾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이상의 검색을 원합니다. 내가 웹에 올린 정보나 내가 아는 사람들이나 그들이 나와 공유한 정보는 물론, 내가 아직 모르지만 관심 있어 할 만한 사람들까지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모두 한번에 말이죠.
구글은 콘텐츠뿐 아니라 사람이나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검색 엔진으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셜 검색(Social Search)에서부터 실현됐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한걸음 나아가 다음 세 기능을 선보입니다.
1. 소식 검색(Personal Results). 오직 나만을 위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에 내가 올렸거나 나에게 공유된 글과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2. 프로필 검색(Profile in Search). 자동 검색 완성 기능과 검색 결과에서 모두 나와 친분이 있거나 내가 관심이 있을 만한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사람/페이지 검색(People and Pages). 특정 주제나 관심사와 연관된 사람과 구글 플러스 페이지를 찾을 수 있으며 몇 번의 클릭으로 그들을 팔로우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야든지 전문가 집단이 있기 마련이므로 계속해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검색+는 이런 기능들의 조합입니다. 내 세상도 통합하여 찾아주는 검색이 시작되었습니다.
소식 검색(Personal Results) 가령 휴가를 보낼 장소를 찾고 있다고 해 봅시다. 물론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이 휴가를 어떻게 보냈는지 알고 싶다면 어떨까요? 일상 생활에서처럼, 웹에서 찾은 익명의 정보보다 친구들의 경험담이 훨씬 더 크게 와 닿을 것입니다. 검색+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 소식. 친구들이 여행을 다녀와서 구글 플러스에 공개적으로 올리거나 나에게 공유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 중 좋았던 식당이나 활동 정보 등의 링크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검색 결과에서 친구들이 휴가지에서 찍은 멋진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구글 플러스에 올린 사진과 Picasa 앨범도 사진 소개글, 댓글, 앨범 제목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검색됩니다.
소식 검색: 가족 이야기 제가 어렸을 때 제일 좋아하던 과일은 아주 달고 맛있는 찌꾸 입니다. 몇 년 전 저희 가족이 강아지를 한 마리 키우게 되었을 때 이 과일 이름을 따서 찌꾸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후 몇 년 간 가족들끼리 찌꾸의 사진을 많이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에게 [찌꾸]라는 단어는 우리 집 강아지와 제가 좋아하는 과일 두 가지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늘부터 시작된 변화는 검색 결과에서 마술처럼 제가 사랑하는 두 찌꾸를 모두 볼 수 있게 합니다.
이런 검색이 바로 정말 나를 잘 아는 검색이며 나만 볼 수 있는 검색 결과입니다. 나만을 위한 개인적인 정보가 웹의 정보와 함께 어우러진 멋진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의 빨간 화살표 모양 옵션 링크에서 개인적인 검색 결과만 볼 수 있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필 검색(Profiles in Search) 사람들은 구글에서 하루에도 수없이 많이 다른 사람들을 검색합니다. 하지만 종종 찾고자 하는 사람을 찾기가 어려웠을 뿐더러, 설령 찾았다 할지라도 그들과 직접적으로 교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오늘부터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직접 이들과 연결해 교류할 수 있게 됩니다.
검색 창에 친구 이름을 입력하기 시작하면 개인화된 예상 프로필이 자동 완성으로 나타납니다. 자동 완성된 프로필을 클릭하면 그 친구에 관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데, 그 친구의 구글 플러스 프로필과 친구와 관련이 있는 웹 검색 결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 순간검색(Google Instant Search) 기술로 이러한 결과는 바로 표시가 됩니다. 이제 검색+에서 [ben smith]라는 사람을 찾는다고 하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백명의 Ben Smith 중에서 내 친구 Ben을 가장 먼저 결과로 표시해 줄 것입니다.
한가지 더 알려 드리자면, 프로필 자동 완성 기능으로 authorship 파일럿 프로그램에 등록된 멋진 작가들을 비롯해 여러 분야의 유명인들의 구글 플러스 프로필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에 로그인 한 사용자는 위 사진에서처럼 프로필을 선택하면 그 사람을 서클에 추가하는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사람/페이지 검색(People and Pages) 앞서 서 말했지만, 모든 분야에는 전문가 집단이 있습니다. 이제 [음악] 이나 [야구]와 같은 주제를 검색하면, 구글 플러스에서 이 주제로 자주 글을 올리는 유명인의 구글 플러스 글이 검색 결과 오른쪽에 나타나게 됩니다. 관심있는 사람이 있으면 서클에 추가할 수도 있고, 글을 올려 대화를 시작할 수도 있으며 관련 커뮤니티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보안, 투명성과 제어 검색+에서는 매우 높은 보안과 프라이버시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구글 플러스 글과 사진을 포함하여 사용자가 검색+에서 보는 검색 결과 중 일부는 이미 SSL 암호화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 페이지 자체도 같은 개인정보 보호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작년에 구글이 업계 최초로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SSL 암호화를 기본 설정으로 제공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구글에 로그인을 하면 검색+의 개인적인 내용들을 포함한 모든 검색 결과가 지메일과 같은 수준의 암호화로 보호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에게 구글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용자가 그것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 투명하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구글 플러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설정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맞춤화된 검색 결과는 “공개”, “제한 공개”, “나에게만 공개” 로 분명하게 표시됩니다. 또한 내 검색 결과에 나온 사람들은 구글 플러스에서 그들이 속해있는 서클과 함께 표시되거나 추천 친구로 표시되게 됩니다.
또한 검색 결과에서 개인화된 검색 내용을 제외하고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설정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결과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개인화 되지 않은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친구나 내 정보, 내 웹 기록에 기반해 개인화된 내용이 검색 결과에서 제외된다는 것입니다. 토글 버튼을 이용하면 검색할 때 마다 매번 일반 검색 결과와 개인화된 검색 결과 페이지 사이에서 선택할 수도 있지만, 검색 설정에서 선택하여 설정을 유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검색 개인화에 대한 이용자의 통제권이 전에 없이 높아진 것입니다. 위치나 언어를 비롯한 다른 설정도 가능합니다.
지구는 1억 9700만 평방마일에 달하며 인구는 70억 명이 넘습니다. 우주에는 10의 24승개의 별이 있으며, 웹에는 1조개의 웹페이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짧고 소중한 삶을 지구의 한 도시나 작은 마을에서, 가까운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보내며, 세상의 방대한 정보 중의 극히 일부분에 의지하며 살아갑니다. 구글의 꿈은 사람들이 모든 정보와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갖는 것입니다.
구글이라는 이름은 10의 100제곱을 의미하는 구골(Googol)이란 수학 용어에서 따온 것입니다. 끝도 없이 많은 웹 페이지를 모두 검색 가능하게 하겠다는 포부에서 이런 이름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의 꿈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른 한 부분은 사람입니다. 검색+는 바로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