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블로그
Google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더 좋은 검색을 위해 눈동자 움직임을 연구합니다
토요일, 2월 21, 2009
작성일: 2009년 2월 22일 일요일
여러분이 넥타이 매는 법에 관한 간단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넥타이 매는 법”을 입력합니다. 검색 결과 중 어느 것을 선택하겠습니까?
여러분의 시선은 어디로 검색 결과 페이지 중 어디로 향했습니까? 첫 번째 검색 결과였나요? 굵은 글씨를 체크해보며 검색 결과가 실제로 넥타이 매는 법에 관한 것인지 확인을 했나요? 혹은 이미지가 있는 쪽으로 시선이 집중되었나요?
아마도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보고 있는 페이지에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거나 단 몇 초 동안만 시각적인 결과만을 훑어보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글의 사용자경험 연구(User Experience Research)팀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결과 페이지를 너무 빠르게 살펴보기 때문에 거의 무의식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수 초 내에 이뤄지는 의사결정 과정을 조금 더 상세하게 이해하기 위해 저희 팀은 사용성 연구실(usability lab)에 아이트래킹(eye-tracking) 장비를 도입했습니다. 이 장비를 활용해 실험 참가자들이 어떻게 결과 페이지를 훑어보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사용자들의 마음을 읽어보는 것입니다. 물론 아이트래킹만으로 사용자가 머릿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검색 페이지에서 어떤 부분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는 제시해줍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아이트래킹(눈동자 움직임 추적) 데이터를 보여드리기 위해 다시 “넥타이 매는 법”이라는 검색어 결과 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본 동영상
은 한 실험 참가자가 어떻게 검색 페이지를 훑어보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네, 정말 실시간입니다!). 이를 보면 사용자가 페이지를 살펴볼 때 눈 움직임이 얼마나 빠른지를 알 수 있습니다. 화면상에 보이는 점이 클수록 사용자의 시선이 해당 장소에 오래 머문다는 뜻입니다.
아이트래킹 기술을 바탕으로 저희는 사용자들이 페이지에 나열된 순서대로 결과를 살펴보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첫번째 검색 결과부터 순서대로 아래로 내려가며 결과물을 읽고,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결과물에 이르면 클릭을 하거나 아예 새로운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아래 열지도(heatmap)는 전형적인 구글 검색 페이지에 대해 34명의 실험참가자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보여줍니다. 패턴이 어두울수록 페이지의 특정 부분에 시선이 더 오래 머문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구글이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순서가 성공적이었음을 시사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첫 두 개의 결과 중에서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발견하며, 이후 페이지 아래쪽으로는 내려갈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검색(Universal Search)용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 저희 팀은 특정 결과가 더 잘 보이도록 썸네일 이미지를 포함시키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넥타이 매는 법”에서 이미지나 비디오 결과가 있을 경우 썸네일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썸네일 이미지가 오히려 사용자를 집중을 분산시켜 잘 설계된 검색 결과를 방해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해 썸네일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페이지를 살펴보는지 비교해보았습니다. 실험 결과, 썸네일의 유무가 결과 페이지를 보는 데 큰 영향은 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고 오히려 참가자들이 더욱 쉽게 원하는 결과를 찾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썸네일이 포함된 검색 결과는 그것을 찾는 사용자들 눈에는 잘 띄는 듯했습니다(아래 스크린샷 참조 — 오른쪽이 썸네일이 포함된 결과 페이지).
(클릭하면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또한 자신의 검색과 관련성이 없는 썸네일은 건너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오른쪽이 썸네일이 포함된 결과 페이지).
이는 유니버설 검색팀에게 성공적인 결과였습니다. 구글이 정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해 사용자의 일차적인 목표인 ‘관련 있는 정보를 찾는 일’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아이트래킹 기술을 구글뉴스와 이미지 검색의 유용성을 연구하는데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쉽게 답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뉴스 페이지의 왼쪽에 있는 '주요뉴스' 링크는 발견하기 쉬울까?"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결과를 어떻게 살펴보는가 – 열, 행, 또는 기타 방식으로?"
아이트래킹 기술은 사용자의 집중 초점에 관한 소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다른 곳에서 구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저희는 이 정보를 제품 디자인을 개선하는 일에 활용하며, 여기에 더해 인터뷰, 현장실험, 실시간 실험 등도 진행해 구글 제품을 더욱 유용하고,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사용자 경험 연구팀 앤 아울라(Anne Aula), 케리 로덴(Kerry Rodden)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태그
"웹마스터를 위한 검색 이야기"
[YTN 라디오]구글 인기 검색어
+1
2009 대한민국 검색대회
2015 Google HackFair
개인정보 보호정책
개인정보 취급 방침
갤럭시 넥서스
검색+
검색결과 삭제
검색어 성격별 스마트 검색
검색어 연속 추가 + 버튼
검색의 미래
검색품질
게임
광복절
구글
구글 가족 안전 센터
구글 개발자 핵페어
구글 개발자 행사
구글 검색 이야기
구글 검색 챌린지
구글 검색 통계
구글 검색통계 (Insights for search)
구글 계정 보안
구글 과학 경시 대회(Google Science Fair)
구글 광고 이야기
구글 나우(Google Now)
구글 나이트 (Google Night)
구글 나이트 시즌 2
구글 뉴스
구글 대시보드
구글 도서 검색
구글 도움말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구글 디자인
구글 리더
구글 모바일
구글 문서도구
구글 문화
구글 문화연구원
구글 번역
구글 브레인
구글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구글 사이언스 페어(Google Science Fair)
구글 사이트
구글 사이트 도구
구글 세상보기(Google Currents)
구글 소셜검색(Google social search)
구글 아니타 보그 추모 장학금 제도
구글 아트 프로젝트
구글 애드몹(AdMob)
구글 애드센스(AdSense)
구글 애드워즈
구글 앱스 (Google Apps)
구글 오픈소스 라운드테이블
구글 음성검색
구글 이벤트
구글 이스터에그(Easter egg)
구글 인기 검색어
구글 인턴
구글 자이트가이스트(Zeitgeist)
구글 저작권
구글 제품 포럼
구글 지도
구글 창업가 지원팀
구글 채용
구글 캘린더
구글 코드잼 (Google Code Jam)
구글 크롬(Chrome)
구글 크롬(Chrome) OS
구글 토픽검색
구글 트렌드
구글 플러스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 무비 서비스
구글 플레이 북 서비스
구글 플루 트랜드
구글 필기 검색
구글 한국 블로그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
구글 TV
구글검색으로 할 수 있는 100가지
구글과 다양성
구글과 함께하는 모바일 세상
구글러 이야기
구글서브(Google Serve)
구글어스
구글의 개방성
구글의 기부철학
구글의 사회공헌
구글의 정책
구글이 바라본 미래 시리즈 (Google at 10)
구글지도
구글플러스
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인사이드 BIFF
글로벌 K-스타트업
기념 로고
기념로고
날씨 레이어
내 계정
넥서스
넥서스7
넥서스플레이어
놀(Knol)
대중교통 내비게이션
더 나은 웹 (betterweb.or.kr)
데이터 센터
두들 이야기
라마단
런던 하계 게임
마케팅 캠페인
만우절
모바일 광고
무인자동차
밴쿠버 동계 이벤트
버추얼 포토워크 코리아
보안
부산국제영화제
블로거 칼럼
블로그 토픽 서비스
비영리단체
비즈니스 포토(Business Photo)
빅텐트 (big tent)
빈트 서프
사진 여행
서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순간 페이지(Instant Pages)
스타트업 채용
스트리트 뷰
아이구글(iGoogle)
악성코드
안드로이드 개발자 랩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안드로이드 마켓 (Android Market)
안드로이드 웨어
안드로이드 M
안드로이드(Android)
안전한 인터넷의 날
알아두면 좋은 정보(Good to Know)
애드센스(AdSense)
애플리케이션
엄마를 위한 캠퍼스
에너지 효율을 위한 5단계
여성의 날
오픈소셜 (OpenSocial)
원박스
웹 브라우저
웹개방성
웹마스터 지식
웹마스터를 위한 검색 이야기
위치 기반 서비스
유튜브
유튜브 뮤직데이 (YouTube Music Day)
유튜브 생중계
유튜브 스페이스 랩
유튜브 심포니 오케스트라(YTSO)
유튜브 어워즈
유튜브 이야기
유튜브 저작권
음성검색
이미지 검색
이집트
이태영박사
인사이드 서치(Inside Search)
인터넷 개방성 포럼
인포그래픽
장학생
접근성
제스처 검색(Gesture Search)
주민등록번호 노출 경고 시스템
지메일
지메일(Gmail)
지식 그래프
지역정보
채용정보
축구응원
취업
캠퍼스 서울
컨슈머 바로미터
케네디 우주 센터
코리아 고 글로벌
코펜하겐 기후 정상 회의
크롬 실험(Chrome Experiment)
크롬 앱 (Chrome Apps)
크롬캐스트(Chromecast)
테크숩코리아
텍스트 큐브(textcube)
통신사 요금 결제
투명성 보고서(Transparency Report)
포스트마스터(Postmaster)
표현의 자유
한글날
한글박물관
행아웃
행아웃 온에어
호우재난정보
A-Pop
Android Marshmallow
Android Wear
Blogger
BOLD
brasil2014
Campus for Moms
Campus Seoul
CEO의 편지
DevArt
Doodle
Enterprise
GDG
Global Impact Awards
google
Google Crisis Response
Google Cultural Institute
Google Developers Hackathon Korea
Google Finance
Google for Entrepreneurs
Google for Entrepreneurs Exchange 2015
Google for Nonprofits
Google Geo
Google I/O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
Google I/O (구글 개발자 회의)
Google Impact Challenge
Google Keep
Google Localization
Google PhD Fellowship Program
Google Play
Google Translate
Google Trends
Google.org
Grow Beyond
HackFair
Hello World!
HTML5
Innovation Heroes
iOS 지원
K-스타트업
K-Pop
Kstartup
Musicking on the Web
MWC
Nexus
Nexus 5X
Nexus 6P
Openness
RRN leak message
SSL 암호화 검색
Start@Startups
Summer of Code
Women Techmakers
YouTube
��$Google I/O (구글 개발자 회의)�
블로그 목록
2015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4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3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2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1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0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09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지메일에서 "내맘대로" 색상 바꿔보세요
지메일 서비스 장애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전국 극장 상영시간표 스피드 검색!
더 좋은 검색을 위해 눈동자 움직임을 연구합니다
구글 App Engine/오픈소셜 세미나에 초대합니다
2009 서머 오브 코드에 참여하세요
유튜브 심포니 오케스트라 단원을 뽑아주세요!
[YTN 라디오]구글 인기 검색어(2월 4일-2월 11일)
좋은 기능이 생긴 나의벗 구글 이미지 검색
지메일엔 폴더가 없다! 대신"라벨"이 있다
안드로이드 SDK 1.1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구글 도움말을 활용하세요~
유튜브 한국사이트 1년만에 대표브랜드로 성장
구글 지메일의 웹 클립이란?
구글코리아, 최초로 부산에서 검색광고 세미나 개최
컴퓨팅 최대화, 전력 최소화
새로운 구글어스에 빠져보세요~!
예측불허 스팸메일: 2008년 트렌드와 2009년 전망
1월
2008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07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06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05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Feed
Follow @googlekorea
구글 제품 포럼
을 방문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댓글 없음 :
댓글 쓰기